티스토리 뷰

분류없음

하이젠 온수매트 라돈 검출로 소비자들 불안 증폭

채워지지 않는 은결애비 2018.11.05 22:34


최근에 온수매트에서 라돈이 검출 되었다는 제보가 있어 온수매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보가 동시 다발적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어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로 겨울철에 증가하는 난방비를 줄이려, 서민층의 필수템인 온수매트에서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제보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논란이되고 있는 온수매트 브랜드로 하이젠 온수매트가 있습니다. 이 하이젠 온수매트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라돈 검출량을 공개하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까지 전문 기관에 의뢰한 정확한 측정의 실측 데이터는 아닌걸로 압니다. 하지만 여러 블로그나 sns등에 라돈 검출에 관한 검출 데이터를 공개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지고 있는 추세이며, 카페를 이용한 모임들도 생겨 나고 있습니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하이젠 온수매트 측은  전문기관의 시험의뢰하여 전혀 해를 끼칠 정도의 라돈검출량이 아니라고 공지를 띄웠지만 논란은 가라 앉질 않고 있습니다. 또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기존매트 교체의 방법 까지 동원을 하고 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라돈이 5.4Ci/L를 초과하는 경우에 전문업체를 통환 정밀 측정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라돈 라돈 하는데 그럼 이 라돈이란게 어떤물질인지 알아 보고자합니다.

라돈은 라돈 우라늄과 라듐이 붕괴되면서 땅으로부터 발생하는 자연 방사성 기제를 지칭 합니다.

원자번호로는 86번의 원소이며, 색, 맛,냄새등이 없으며 공기보다 약 8배 정도 무겁고, 방사선을 방출하는 기체 입니다.



라돈 피해는 기체이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해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라돈 중독이 주는 잠재적 위협중 대표적인 것은 폐암 입니다. 

모든 물체나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는 미량이 라돈이 존재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기준치를 넘어 서게 되면 인체에 해를 끼치는 1급  발암 물질이 되는 것입니다.

라돈이 주로 발생되는 공간은 토양과 인접하게 지어진 단독주택건물 또는 지은지 오래돈 건물의 바닥,균열이 생긴 벽, 환기가 잘 안되는 지하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합니다.




라돈의 측정은 측정기를 이용해서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구매를 할 수도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자주 쓰는 것도 아닌건데 가격이 많이 비싸다고 합니다. 구매하기는 그렇고 해서 측정기를 지자체에서 대여하는 서비스도 있다고 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 하면 라돈측정기를 대여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알아보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